MixWaver][는 무엇인가?

 

MixWaver][의 개요

MixWaver][는 MixWaver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운영자 LOA가 직접 만든 PC음악게임이며 MixWaver 의 후속작 개념으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물론 MixWaver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 만들어진 프리웨어 음악게임인
Be-music 98(BM98)과 호환성을 가진 게임입니다.

MixWaver에 관해서 잘 모른 채로 이곳에 오셨다면, 우선 MixWaver 소개를 먼저 읽으신 후에 들어오시기 바랍니다.
(MixWaver의 소개 페이지로 이동)

MixWaver][는 전작과는 약간 다른 컨셉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경점은 인터페이스입니다.
MixWaver를 제작하면서 제작자 본인이 인터페이스 상으로 여러가지 아쉬웠던 점을 반영한 것입니다.

또한 BM98이 에뮬레이터나 오락실 게임으로 취급받았던 것을 막기 위한 취지로 개발한 MixWaver는 그 취지 때문에 개발에 있어서 여러가지 제약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때로부터 세월이 지난 지금은 그러한 잘못된 인식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그래서 MixWaver][는 전작과는 달리,
계몽 목적이 아닌 순수하게 게임을 즐길수 있는 취지로 개발되었습니다.
MixWaver][는 불법 자료 언급 금지, 배포 자료 변조 금지 등의, 아주 기본적인 룰을 지키는 것 이외에는 MixWaver의 잘못된 인식을 고치기 위한 강요는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컨셉은 달라도 실제 알맹이 자체는 전작 MixWaver와 다를 바 없는 게임으로 보시면 될것입니다.
전작의 강화된 후속버젼이 아닌, 전작과 다른 인터페이스로 새롭게 단장된...
그것이 MixWaver][인 것입니다.

MixWaver][는 2001년 12월부터, 기본적인 엔진 부분을 제외한 MixWaver의 소스를 무시하고 처음부터 다시 만들기 시작하여 2002년 7월부터 베타버젼을 통해서 유저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거쳐오면서 제작되었고 2003년 7월 제작이 완료되어 정식버젼인 1.0이 공개되었습니다.

MixWaver][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PC게임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사용에 있어서 편리함과 타 게임에 없는 여러 독창적인 인터페이스와 기능들을 추구하며 제작되어 왔습니다.
게임은 바뀌어도 중심이 되는 개발 방향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MixWaver][는 BMS 전용 프로그램입니다.
MixWaver][는 그 개발 취지부터가 BM98에서 사용하는 음악데이터인 BMS만을 전용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MixWaver][전용 음악 등은 없으며 MixWaver][에 BMS이외의 다른 음악 데이터를 사용하게 될 일은 없을 것입니다.
또한 MixWaver와 마찬가지로 자체제작 BMS만을 위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기본적인 개발 의도입니다.

MixWaver][는 freeware입니다.
MixWaver][를 사용하는 것은 무료이며 여기에 관한 어떠한 금전적 대가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한 MixWaver][는 직접 간접에 상관없이 어떠한 용도로도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수 없습니다.

 

MixWaver][의 특징

MixWaver][는 전작의 특징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전작과 다른 새로운 특징이 다음과 같이 변경, 추가되었습니다.
(전작MixWaver의 특징을 잘 모르시는 분은 이곳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1. 2인용의 폐지

BMS들의 2P악보의 추세가 2인용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더블을 목적으로 하는 악보가 늘어나고
기존 MixWaver가 2P시스템 때문에 여러가지 제작에 힘든점이 있었다는 이유로
과감히 2인용을 폐지했습니다.
대신
기존의 2인용과 더블을 10key, 14key라는 시스템으로 통합 변경하여 한명이서만 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2인용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들은 기존 MixWaver를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2. 5KEY, 7KEY의 통합

기존 MixWaver에서는 게임스타일로 나뉘어진 5키와 7키가 MixWaver][에서는 같은 스타일에서도
옵션으로 자유롭게 바꿀수 있게 통합되었습니다.


3. 새로운 게임 스타일

MixWaver][에서는 기존의 BEMUSIC 스타일을 그대로 사용하고 그 외에 전작과는 다른, 다음과 같은 스타일들이 제작되었습니다.

UPWAY 스타일

 

SCAN2 스타일

BEMUSIC스타일을 뒤집어놓은 듯한, 오브젝트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형태의 게임방식입니다.
.

 

MixWaver의 SCAN스타일에서 변형되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방식의 게임스타일입니다.
이는 BMS의 오브젝트를 더욱더 실제 악보의 형태에 근접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WAVE 스타일

 

BONUS 스타일

4개의 원호 모양의 오브젝트가 네방향에서 한 점으로 집중되는 모양으로 움직입니다.
4개의 오브젝트가 한점에 모이는 타이밍에 키를 누르는 형태의 게임방식입니다.
기존 스타일에 익숙해진 사람도 초심으로 돌아가서 저난이도의 BMS를 다시 즐길수 있게 하는 생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MixWaver가 슈팅게임이 되었습니다!!
음악게임이 아닌, 기존의 오브젝트가 외계인이 되어서 내려와 그것들을 쏘아 맞추는 슈팅게임의 방식입니다.
외계인을 더 빨리 맞추어야 더 높은 점수를 얻을수 있습니다.
기존 게임과는 동떨어진, 보너스 게임의 개념으로 즐겨주세요.

 
4. 메뉴 시스템의 변경
 


 

제작자는 MixWaver를 공개한 이후, 기존의 OPTION,SYSTEM에 있는 한두가지의 항목들을 곡선택화면으로 이동시켜달라는 사용자들의 제각기 다른 요청사항에 고심했고 그 결과 생각한 것이 이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OPTION, SYSTEM 메뉴를 없애고
모든 메뉴를 곡선택화면에서 고를 수있도록 변경,

일차적으로 펑션키(F1~F4)로 메뉴의 그룹을 선택후 알파벳키로 해당 메뉴를 변경할수 있는
2단계 선택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시스템 설정에 관련된 부분은 따로 설정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간편하게 설정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5. 게임 속도와 판정 조절


MixWaver][ 에서는 고배속 추세에 맞추어 배속부분을 조절했습니다.
기본속도는
기존 MixWaver의 1.5배가 되었습니다.
속도만 빨라진 것이 아닌, 기본 마디 간격의 범위가 넓어져서 MixWaver보다 각 판정 범위가 조금씩 세밀해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빠른곡에서는 판정이 안좋아지는 전작의 결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판정범위를 BPM에 맞추어서 보정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6. Mix Point

전작의 EXP를 발전시킨 시스템으로
노트가 밀집된 영역에서 더욱 많은 점수를 얻을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같은 노트라도 띄엄띄엄 떨어진 영역보다 밀집된 영역에서 하나의 노트를 처리했을 때 점수가 더욱 올라갑니다.
 

7. REPLAY 저장 기능

REPLAY를 저장해서 보고싶을 때 다시 볼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8. CUSTOM OPTION 기능

MixWaver][에서는 많은 옵션들을 설정할수 있게 되어서 게임스타일 혹은 게임방식을 바꿀때마다 일일이 각 옵션들을 바꾸기 위한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요긴하게 쓸수 있도록
현재 옵션 상태를 따로 저장할수 있는 CUSTOM OPTION 기능을 넣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옵션을 설정후 저장을 하면 나중에 원터치로 그 옵션 설정 상태로 돌릴수 있습니다.
 

9. 화면 위치 변경



일부 유저들의, 고정된 화면이 불편하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오브젝트가 떨어지는 화면의 위치를 바꿀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MixWaver][는 기존 MixWaver, 혹은 BMS 게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숙달한 사용자분들을 대상으로 배포하기 때문에
MixWaver 페이지 처럼 초보적인 안내 페이지는 준비하지 않습니다.
MixWaver][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자료에 첨부된 매뉴얼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돌아갑니다.